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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약속 큐티/영적 분별

예수님과 세례 요한의 신분에는 도대체 무엇이 다릅니까?



[예수님]과 세례 요한의 신분에는 어떤 차이가 있습니까






   성경 기록에 따르면 세례 요한이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왔느니라”(마태복음 3:2)라고 외칠 때, 그의 사역을 성령께서 수호하셨고 많은 사람들이 따르고 옹호했으며 영향력도 아주 컸습니다. 예수님께서 오셔서 사역하실 때도 천국의 복음과 회개의 말씀을 전하셨습니다. 그렇다면 왜 예수님은 그리스도의 신분이고 세례 요한은 그저 선지자에 불과합니까? 예수님의 신분과 세례 요한의 신분은 도대체 무엇이 다릅니까?



예수님과 세례 요한의 신분에는 도대체 무엇이 다릅니까?




    첫째, 성령의 증거

   예수님께서 사역을 막 시작하려 하실 때, 성령의 증거가 있었습니다. “예수께서 세례를 받으시고 곧 물에서 올라 오실쌔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자기 위에 임하심을 보시더니 하늘로서 소리가 있어 말씀하시되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하시니라”(마태복음 3:16~17) 예수님은 세례를 받으시고 정식으로 직분을 시작하셨는데, 즉 구속 사역을 시작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사역을 끝마칠 즈음 성령께서 또 베드로의 입을 통해 예수님이 곧 그리스도라고 증거하셨습니다. 성경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가라사대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시몬 베드로가 대답하여 가로되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바요나 시몬아 네가 복이 있도다 이를 네게 알게 한 이는 혈육이 아니요 하늘에 계신 내 아버지시니라”(마태복음 16:15~17) 이 성경 구절에서 예수님의 신분은 그리스도라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성령의 증거가 있는 것입니다. 하지만 세례 요한은 다릅니다. 성경에 다음과 같이 기록되었습니다. “유대인들이 예루살렘에서 제사장들과 레위인들을 요한에게 보내어 네가 누구냐 물을 때에 요한의 증거가 이러하니라 요한이 드러내어 말하고 숨기지 아니하니 드러내어 하는 말이 나는 그리스도가 아니라 한대 또 묻되 그러면 무엇, 네가 엘리야냐 가로되 나는 아니라 또 묻되 네가 그 선지자냐 대답하되 아니라 또 말하되 누구냐 우리를 보낸 이들에게 대답하게 하라 너는 네게 대하여 무엇이라 하느냐 가로되 나는 선지자 이사야의 말과 같이 주의 길을 곧게 하라고 광야에서 외치는 자의 소리로라 하니라 저희는 바리새인들에게서 보낸 자라 또 물어 가로되 네가 만일 그리스도도 아니요 엘리야도 아니요 그 선지자도 아닐찐대 어찌하여 세례를 주느냐 요한이 대답하되 나는 물로 세례를 주거니와 너희 가운데 너희가 알지 못하는 한 사람이 섰으니 곧 내 뒤에 오시는 그이라 나는 그의 신들메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하더라”(요한복음 1:19~27) 여기에서 세례 요한은 그저 성령께서 사용하는 사람에 불과하고 결코 그가 그리스도라는 성령의 증거도 없습니다. 또한 세례 요한도 자신을 그리스도라고 말하지 않았고, 그는 하나님의 사역을 위해 길을 닦았을 뿐입니다. 그의 본질은 곧 피조물로서, 얼마나 많은 사역을 했든 간에 그의 본질 역시 바뀔 수 없습니다. 따라서 성령의 증거가 있는지에서 예수님의 신분과 세례 요한의 신분의 차이점을 볼 수 있습니다.

    둘째, 말씀의 본질로 인식하고 구분하다

   주님의 말씀에서 그분의 신분이 하나님 자신이라는 것을 확정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예수님의 말씀에는 하나님의 권능과 능력이 있고 다 진리이기 때문입니다. 예수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습니다.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나로 말미암지 않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요한복음 14:6) 이 말씀은 우리가 들었을 때도 권능과 능력이 있고 그 누구도 말할 수 없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타락한 인류 중에는 그 누구도 자신이 진리, 길, 생명이라고 말할 수 없습니다. 오로지 하나님만이 이런 본질을 구비하고 있기에 그렇게 말씀하실 수 있습니다. 예수님께서는 제자들과 복에 대해 논하시고 영생의 길을 말씀하셨습니다. 또 말세에 자신이 어떻게 오는지, 오실 때 어떤 징조가 있는지, 오셔서 어떤 사역을 하는지에 대해 예언하셨습니다. 알곡과 가라지, 양과 염소, 선한 종과 악한 종을 어떻게 분별하는지 등등의 말씀은 모두 진리이므로 피조물은 누구도 말할 수 없는 것입니다. 오로지 하나님만이 진리입니다. 예수님은 진리를 선포하실 수 있으며 예수님이 곧 하나님 자신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예수님은 말 한마디로 죽은 사람을 살리고 풍랑을 잠잠케 하셨습니다. 또한 예수님은 자신이 십자가에 못 박히고 3일 후에 부활한다고 말씀하셨는데, 이런 말씀은 모두 이루어졌습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예수님의 모든 말씀은 권능이 있고 능력이 있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치 하나님께서 천지 만물을 창조하실 때 말씀한 대로 이루어진 것처럼 말입니다. 이것은 예수님의 신분이 곧 성육신하신 하나님 자신이라는 것을 증명해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세례 요한은 그런 말을 할 수 없는데, 그는 진리가 아니고 진리를 선포할 수도 없으며 그런 권능과 능력은 더더욱 없기 때문입니다. 그는 자신이 피조물이라는 것을 알았으므로 “곧 내 뒤에 오시는 그이라 나는 그의 신들메 풀기도 감당치 못하겠노라 하더라”(요한복음 1:27)라고 말했던 것입니다.

   그 밖에 예수님은 성육신하신 하나님 자신입니다. 그에게는 완전한 신성과 정상 인성이 있기에 예수님께서 정상 인성 가운데서 하신 말씀도 하나님의 속성을 나타낸 것입니다. 또한 예수님은 하나님의 권능과 능력을 가지고 있고 하신 말씀은 다 진리입니다. 그래서 예수님은 그 어떤 피조물도 뛰어넘는, 하나님 자신이라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례 요한이 말씀을 전하면서 한 말은 진리에 부합되지만, 그에게 원래 있던 것이 아니고 성령께서 이끄신 것입니다. 그는 진리를 구비하지 않았고 진리를 선포할 수도 없으며 하나님의 권능은 더더욱 없습니다. 이는 그의 신분이 단지 피조물에 불과하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 것입니다.……더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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